드래곤볼 탐구 01 - 프리더 등신론 by 멧가비

드래곤볼 팬들에 의해 꾸준히 지적받는 설정 오류 중 하나는 프리더에 관한 것이다.


우주를 멸망시킬 수 있는 힘을 스스로 가졌으면서 구태여 다른 행성들을 식민지화해서 되파는 땅장사를 할 필요가 있었냐 하는 거다. 작중에서 프리더의 사생활이 묘사된 바는 없기 때문에 알 수 없는 부분이긴 하지만, 당시 프리더 군단의 규모나 행동력으로 보아 직접 손에 피를 묻힐 일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하들과 똑같이 전투복을 상시 착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딱히 왕자로서 혹은 부동산 재벌로서의 사치를 누리고 있지도 않았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한마디로 돈과 시간을 쳐들여가면서 불필요한 짓을 했다는 거다.


하지만 여기서 더 중요한 건, 그 땅장사라는 걸 그렇게 꼼꼼하고 체계적으로 잘 하지도 못했다는 점이다.


무력에 의한 행성내 토착 종족 멸망과 그에 따른 행성 점거의 일환으로 당시 걸음마도 못뗀 아기 카카로트를 지구로 보내 놓고선 임무가 제대로 달성되지 않은 채 십 수년이 지나는 데도 전혀 후속 조치를 하지 않았다. 라데츠가 오공을 찾아 지구에 온 건 프리더 임무의 후발대로서가 아니라 베지터, 내퍼 콤비와의 일이 순조롭지 않았기 때문에 인력 보강을 위해 데리러 간 거였다. 즉, 임무 착수와 관리가 통제되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점령하고자 하는 행성에 대한 정보력의 부재도 프리더 땅장사의 허술함을 증명한다. 아무 것도 없이 성깔만 더러운 아기를 덜렁 지구에 보내서 뭘 어쩌자는 건가. 보름달에 의한 대원화(大猿化)를 노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지구에 보내질 당시 오공의 전투력은 고작 2. 대원화를 통해 통상의 전투력에서 열배로 뻥튀기가 가능하다고 하니 당시의 오공에게서 기대할 수 있는 전투력은 20 남짓이었다. 수치로만 따지자면 엽총을 든 농부 넷만 있었어도 오공은 거북도사, 카린, 신님 다 건너뛰고 염라대왕부터 만나야 했었다.


아니 애초에 초사이야인의 탄생이 무서워해 별을 멸망시킬 정도의 소인배가 사이야인 꼬맹이 하나를 자기 시야 밖에 보내놓고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것 부터가 지나치게 수치에 의존하면서 긴장감은 없는, 심리적 치료를 요하는 상태에 있는 거라고 봐야한다.


이쯤되면 프리더나 콜드 대왕은 그저 부동산 업체의 소유주일 뿐이며 운영은 대리인을 둬서 하는 게 아니냐고 추측될만도 하지만 작품내에 등장하는 프리더 군단이라고는 시정잡배의 풍모를 강하게 풍기는 용역 깡패같은 녀석들 뿐이다. 프리더의 왼팔 오른팔 격으로 불알 딸랑거리며 붙어있는 도도리아나 자봉만 봐도 알 수 있는 노릇이다. 작중 등장하는 프리더 휘하의 외계인 중 그나마 머리가 조금 돌아가거나 일말의 품위라도 있어 보이는 건 끽해야 기뉴 정도 뿐이다.


압도적인 전투력에 비해 머리는 지독하게 나빴던 걸로 결론 지을 수 있겠다. 실제로 그러한 것이 나메크 성인들의 경건한 문화 등에 대해 조금만 조사했더라면 드래곤볼을 모으는 데 그렇게 애먹을 일도 없었다. 무조건 쳐들어가서 뺏으면 다 될 거라고 생각하는 악당은 너무 올드패션이다. 원피스의 캡틴 크로나 크로커다일 절반 정도 되는 지략만 있었더라면 굳이 자기 손에 피를 묻히지 않고서도 장로들로부터 드래곤볼을 상납 받듯이 얻을 수 있었을 거다. 어느 나라의 어느 가카처럼 치밀하진 못해도 나름 꼼꼼하긴 한 꼼수를 부렸더라면 이미 셀이고 마인 부우고 나발이고 프리더가 우주의 갑이었을 거다.


미식 축구하는 미국 고교생들이 안경잡이 너드 애들 괴롭히듯이 힘자랑하고 그냥 막 깽판치고 그러는 게 좋았나보다. 그게 전부라면 거 참 취미 한 번 킹왕짱스케일인 셈이다.



덧글

  • 聖冬者 2014/05/03 16:38 #

    사실 그놈보다 더 센놈이 있어서 우주를 멸망시킬 수 있는 힘이 있어도 함부로 그 힘을 막 자랑하면 비루스 같은 놈에게 처맞았을지도 모른다... 로 납득할 수 있으려나요.
  • 멧가비 2014/05/03 18:06 #

    비루스 따위..공식 설정 캐릭터로 인정할 수 없습니다.
  • genO 2014/05/03 23:04 #

    어차피 설정 빡시게 하고 만든 작품도 아니고...
    생각 깊이하면 지는겁니다 녜...그렇구말구요...
  • 멧가비 2014/05/04 01:46 #

    이 맛에 덕질하는 거니 이기고 지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 제목없음 2014/05/24 14:15 #

    우주최강이라던 프리더 사장이 고인이 되고 나서 더한 괴물들이 난무하는걸로 봐서 올바른 진화를 위해선 최강의 생물은 불필요악이라는 의미 아니었나 싶었습니다. 마인부우편에 꼬맹이들 마저 초 사이어인으로 초진화 한걸보면(...)
  • 멧가비 2014/05/24 16:21 #

    그러게 말입니다. 진짜 초사이야인이라는 게 유전되는 건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