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맨 레드 선 / Superman Red Son (시공사) by 멧가비

아기 칼 엘이 미국 캔자스 옥수수밭 대신에 소련 우크라이나에 떨어졌다면? 의 질문으로 시작하는 일종의 나비효과 이야기. 나비 한 마리가 펄럭 거려도 큰 일이 나는데 하물며 절대자 슈퍼맨이 펄럭 거리면.


슈퍼맨은 공산주의의 영웅이 되어 세상을 적화시키지만 결국 슈퍼맨은 슈퍼맨이다. 인생과 이념이 바뀌어도 사람은 바뀌지 않는다는 거지.


슈퍼맨 외에 다른 캐릭터들 역시 재미있게 묘사된다. 크게 다를 바 없이 테미스키라의 공주 출신인 원더우먼은 소련의 슈퍼맨 앞에선 조금 더 솔직할 수 있지만 결국 사랑에 휘둘리다가 신세를 망친다. 


기존 세계관에서 악의 축으로 유명한 렉스 루터가 여기서는 독재자 슈퍼맨에 홀로 대항하는 정의의(?) 천재 과학자로 등장한다. 슈퍼맨이 평화의 대사가 되면 렉스는 범죄의 제왕이 되고, 슈퍼맨이 독재자가 되면 렉스는 자유를 주장한다는 논리다. 결국 렉스는 슈퍼맨이 뭔짓을 하던 그냥 슈퍼맨이 싫을 뿐인 거다. 자존감 낮은 안티 테제라니.


그 외에도 그린 랜턴 할 조단, 로이스 레인 등, 원래 존재하던 캐릭터는 여전히 같은 모습으로 존재하는데에 비해 배트맨만은 미국 고담시의 브루스 웨인이 아닌, KGB에 의해 고아가 된 이름 모를 소련인이다. 초월적인 존재인 다른 영웅들에 비해 배트맨은 유독 인간의 의지를 상징하곤 하는데, 그 말은 상황이 받쳐주고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배트맨일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슈퍼맨은 어디에나 있다. 하지만 배트맨 역시 어디에나 있다.


작품은 '한 명의 영웅이 만든 평화는 무의미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런 주장을 대변하는 렉스 루터 역시 결국은 또 하나의 평화적인 독재자일 뿐이다. 정치가를 모두 해임시켜 내각을 구성한 건 결국 자신의 절대 권력을 공고히 하는 설계이지 않았을까.


핑백

  • 멧가비 : DC 드라마 탐구 - 지구-X의 위기, 트리비아 및 레퍼런스 정리 2017-12-15 15:00:59 #

    ... 의 카라 조엘은, 크립톤에서 탈출한 우주선이 독일에 떨어졌기 때문에 나찌의 오버걸(Overgirl)이 됐다.이는 마크 밀러가 공산주의 슈퍼맨을 상상했던 [슈퍼맨 레드 선]에서 빌려 온 설정이다.2003년작 총통 올리버 퀸이 지구-1 침공을 감행한 건, 아내인 카라의 심장이 죽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원인은 태양 방사능 축적 과 ... more

덧글

  • 2014/05/24 14:2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