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리야마 아키라 O작 극장 鳥山明○作劇場 Vol.3 by 멧가비




총 세 권 중 어째선지 이 3권만 90년대 후반에 해적판으로 홀연이 나왔는데, 뜬금없게 카츠라 마사카즈, 토가시 요시히로, 모리타 마사노리 그리고 잘 기억이 안 나는 또 한 명의 작가의 단편집과 함께 시리즈처럼 기획된 물건이었다. 덕분에 다른 작가의 단편집들도 모두 이쪽의 표지 디자인과 똑같이 개조되기도 했다.


일판엔 있는 '空丸くん日本晴れ'편은 수록되지 않았다.


수록된 작품 모두가 드래곤볼 연재 중에 가외로 발표된 것들이라 드래곤볼로 익숙한, 아주 안정되고 뛰어난 작화 퀄리티를 볼 수 있다. 스토리나 분위기도 드래곤볼 세계관에서 일어났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법한 비슷한 공간적 배경과 작풍. 역시나 토리야마의 작품들인지라, 대도시는 전혀 나오질 않는다. 드래곤볼로 치면 당근토끼가 지배하던 마을 정도의 느낌. 


개인적으로는 드래곤볼 연재 전이나 연재 초기와 맞물리는 O작 극장 2권의 단편들을 좋아하는데 그건 훨씬 오래전 500원짜리 해적판 권말에 여기저기 흩어져서 수록된 것 이후로는 볼 수가 없어서 아쉽다. 물론 완전 데뷔 초기인 1권의 단편들도 정발로 다 같이 나왔으면 좋겠는데 서울문화사는 그 쪽으론 전혀 관심이 없는 듯 하다.



마메지로 豆次郎くん (1988)


해적판에는 '이광팔'이라는 구수한 제목으로 소개 된 짧은 단편.

아빠가 아이스크림을 뺏어먹어서 열받은 꼬마가 불량소년으로 비뚤어지려다가 본의 아니게 착한 일을 하게 된다는 내용. 스토리로만 봐선 '고 고 아크맨'과도 비슷하다.




저금전사 캐쉬맨 貯金戦士 CASHMAN (1990)


슈퍼히어로가 돈 받고 사람들을 구해준다는, 당시로선 보기 드문 아이디어였던 신선한 작품이다. 물론 베이스는 작가가 '닥터 슬럼프' 때부터 지속적으로 애정을 드러냈던 '울트라맨'에 대한 오마주.

나중에 다른 사람이 작화를 맡아 애니메이션으로도 나온, 토리야마의 안 알려진 작품 중 그래도 잘 알려진 나름 히트작인데, 단 세 편 뿐이지만 역시 토리야마가 직접 그린 원작의 재미는 대단하다.




덥 & 피터1 ダブとピーター1 (1992~1993)


불량 소년과 말 하는 자동차가 콤비를 이루는 독특한 코미디. 딱히 특별한 건 없고 그냥 야지로베로 대표되는 '강한 뚱땡이' 캐릭터 묘사의 장기를 또 살리고 싶었던 게 아닐까 싶다. 별로 이렇다할 아이디어 없이 그냥 센스로만 그린 느낌이다.

총 네 편 짜리.



고!고! 아크맨 ゴーゴーアックマン (1993~1994)


캐쉬맨보다 아마 더 유명했던 걸로 기억하는 단편 연작. 편 수도 아홉 편이나 되고 아케이드 게임으로도 만들어졌었다.

인간의 영혼을 모아다 팔아야 되는 악마 소년이 주인공이고 악마를 쫓는 천사가 어째 하는 일마다 다 악행으로 번진다는 토리야마 특유의 선악 반전 코드가 재치있는 코미디로 승화 된 작품.

시간이 꽤 많이 지났는데도 '닥터 슬럼프'식 코미디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반가운 마음도 드는 좋은 작품이다.

주인공 아크맨의 디자인이 혹시 나중에 트랭크스로 재활용 된 건 아닐런지.

핑백

  • 멧가비 : 토리야마 아키라 단편집 만한전석 (滿漢全席) 2016-01-04 19:30:47 #

    ... 오늘의 하이라이트(本日のハイライ島), 걸 형사 토마토(ギャル刑事トマト)등의 70년대 희귀작들이 수록되어 있는 점이 좋다. 비교적 비슷한 시기의 작품들로 구성되어있던 'O작극장'과 달리 데뷔작부터 드래곤볼 완결 이후까지의 넓은 시대를 망라한 성향의 단편집이라, 토리야마의 궤적을 훑는 듯한 기분이 들기 때문에 팬이라면 반드시 소장해야 할 ... more

덧글

  • 잠본이 2015/04/02 22:03 #

    마메지로는 슬럼프 아저씨가 몸짱이 된뒤 아들로 크리링을 낳은 느낌이군요(...)
  • 멧가비 2015/04/03 20:52 #

    작가의 한정된 인물 작화를 잔잔하게 돌려 까시는 느낌이네요.ㅎ
  • 2015/04/03 15:42 # 삭제

    돈 받고 사람 구해주는 거면 히어로가 아니라 보디가드인데..
    게다가 요구 액수도 저렴..
  • neosrw 2015/05/07 00:08 #

    캐쉬맨은 V점프에서 연재됬던걸로 기억하고 고고아크맨은 SFC로 게임이있었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