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볼 탐구 12 - 기룡소년 드래곤보이 騎龍少年 (ドラコン―イ) by 멧가비


1983년, 현재는 폐간된 프레시 점프 6호와 10호(각각 6월, 10월)에 실린 두 편짜리 개그 모험물.


토리야마의 초기 단편들을 살펴보면 대표작인 '닥터 슬럼프'나 '드래곤볼'의 모티브가 되었을 법한 아이디어들을 미리 엿볼 수 있는 작품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히 초기 드래곤볼의 엑기스라 할 법한 것들이 집대성 된 단편이 바로 이 작품이다.


쇼 브라더스의 권격 영화들을 떠올리게 하는 중국풍 판타지 배경에 괴력을 가진 신비한 권법 소년이 주인공이다. 손오공에겐 원숭이 꼬리가 달려있었지만 드래곤보이의 주인공은 등에 용의 날개를 달고 있다. 


산에서 살던 권법 소년이 공주의 보디가드로서 왕국까지 데려다 주기 위해 떠나는 게 주된 스토리. 오공과 부르마의 첫 여정의 시작과 흡사한 구도가 이 작품의 전체 스토리다.


'통푸 대모험'의 아이디어 가득한 소재들이 후에 '드래곤볼'에서 재활용 되었다면 본작의 것 중에는 주로 개그나 캐릭터성 등이 다시 쓰여진 경향이 짙다.



소재나 개그 등, 컷만 봐도 아이디어들이 어떤 식으로 드래곤볼에 재활용 되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다. 그런 면에서 토리야마는 대단한 작품을 참 대단해보이지 않게 쉽게 잘 뽑아내는, 어쩌면 천재보다 한 수 위의 천재였다고 볼 수 있겠다.



















본작은 이후에 토리야마 아키라의 단편집 시리즈인 'O작 극장' 2권에 수록된다. 국내에는 해적판 '드라곤의 비밀' 뒷부분에 부록이라는 명목으로, 사실은 드래곤볼 본편 분량 땜빵용으로 실려서 소개되기도 했다.



핑백

  • 멧가비 : 토리야마 아키라 단편집 만한전석 (滿漢全席) 2016-01-04 19:30:47 #

    ... 든 포함하든)앞의 그 많은 작품들은 드래곤볼이라는 금자탑을 하나 쌓기 위해 존재했던 수 많은 프로토타입에 지나지 않는 것일 수도 있겠다. 수록 작품 이야기를 하자면, 기룡소년, 통푸 대모험 등 드래곤볼의 직접적 베이스가 된 작품들이나 캐쉬맨, 촌장 등의 중후기 단편들은 어떤 식으로라도 접한 적이 있는 작품들이지만, 해적판으로라도 보기 ... more

덧글

  • 5thsun 2015/05/07 12:53 #

    그 뒤에 실려있는거 보고 그냥 짝퉁인줄 알았는데
  • Megane 2015/05/07 13:38 #

    원피스의 로맨스돈같은 작품...^^
  • 루루카 2015/05/07 14:40 #

    옛날에 본 기억이 있네요. 잘 보고 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