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후 인물 - 캡틴 잭 하크니스 by 멧가비



캡틴 잭 하크니스 Captain Jack Harkness (존 배로먼 John Barrowman)


뉴 시즌의 첫 무력 셔틀로 등장한 쾌남. 첫 등장 시에는, 닥터와 엮이지 않았더라면 적당히 사기나 치며 재미나게 살다 갔을 것처럼 보이는 가벼운 인상이지만, 이미 첫 등장 이전 시점부터 불사의 지옥이 고정된 역사로 픽스 된 비운의 인물이라고 할 수 있겠다.


캡잭의 불쌍한 점 중 하나는, 늘 헤어질 때 꼬박꼬박 경례를 할 만큼 닥터에 대해 상당한 신뢰와 충성심을 갖고 대하며 말도 잘 듣는데도 닥터로부터 돌아오는 건 싸늘한 냉대 아니면 잘 쳐줘봐야 무뚝뚝함 뿐이었다는 것. 시간 여행의 룰을 최대한 지키려고 하고 패러독스를 막으려고 하는 닥터의 입장에선 캡잭은 존재 자체가 모순덩이리이기 때문에 그렇다고는 하는데, 닥터 자신도 경우에 따라선 패러독스를 스스로 만들려고 하는 점을 생각하면 그저 닥터가 속좁게 구는 것일 뿐.

닥터처럼 특별히 수명이 길다거나 죽으면 재생성을 하는 것도 아닌데도 죽질 않는다. 죽어도 죽기 직전으로 리셋 되는, 아예 죽음이란 개념 자체에서 벗어나 있어 마치 저주에라도 걸린 것 같은 존재라는 점.



덕분에 작중에서 너무 아무렇지도 않게 막 죽어나간다. 죽음이 계획의 일부가 된 적은 수도 없이 많다. 분명 죽을 때의 고통은 똑같이 느끼는데도 주변에서는 캡잭의 죽음을 너무 가볍게 여기는 경향도 있다.


게다가 토치우드3에서 근무하기 전부터 미래의 캡잭은 토치우드3 지하에 비밀스럽게 냉동 수면 중이었기 때문에 닥터를 만나고 온 이후의 캡잭이 토치우드3에 근무하게 된 시점부터는 한 장소에 벌써 캡잭이 두 명이다. 때문에 에클닥과 이제 갓 만난 캡잭이 카디프에 타디스 충전하러 왔을 때는 이미 동시간 대에 캡잭이 세 명인 거다. 존나 비범하다.


그런 점들 때문에 닥터로부터는 늘 차가운 반응만 돌려받지만 닥터의 컴패니언이나 조력자들과는 모두 친근하다는 점이 재미있다. 로즈와는 첫 모험의 동료이니 말 할 것도 없고 닥터로부터 늘 무시당하는 미키와도 꽤 친근해 보이며 마사는 토치우드와 유닛으로서 만나 콜라보레이션도 자주 하는 등 공-사 양면으로 인맥이 꽤 괜찮다.


그러면서도 정작 자기 사람들인 토치우드 멤버들한테선 늘 뒷통수 맞고 배신 당하는 인생이라 게 아이러니하다. 시즌1부터 3까지의 원년 멤버들 중에 캡잭 빡치게 안 한 건 토시코 하나 뿐일 듯. 은혜를 원수로 갚는 시발놈들 때문인지 죽지는 못하면서 늙기는 한다더라.


후니버스 세계관에서 사후세계란 곧 네더스피어의 데이터로 저장되는 방식인데, 배드울프에 의해 부활하기 전에는 네더스피어에 잠깐이라도 가지 않았을까. 그랬더라면 왜 사후세계에 대한 질문에 '아무 것도 없다'고 답했을까. 다시 살아나는게 고정된 역사이기 때문에 아예 네더스피어에 가지 못한 것일 수도 있고, 아니면 이후로 수도 없이 겪은 의미없는 죽음들이 너무 고통스러워서 그저 대답하고 싶지 않았을 뿐일 수도 있겠고. (사실 그냥 설정 충돌이지만)


죽어도 죽지 않고 살아도 사는 게 아닌 삶을 살면서 엄청나게 고통스러울텐데도 언제나 밝고 책임감 있는 성격을 유지한다는 건 어쩌면 멘탈 만큼은 닥터 이상인지도 모르겠다. 심지어 닥터로부터 버림받고 쌩까이기도 하는 등 크게 존중받는 관계도 아닌데 닥터에게는 늘 충성스러운 모습을 보이는 것만봐도 상당한 대인배인 것을 알 수 있다.


닥터보다 죽기도 더 많이 죽고 자기 혈육까지 제물로 바쳐가면서 지구를 위해 희생했는데 어째 돌아오는 보상은 커녕 누구 하나 알아주는 사람도 없고 평가도 너무 야박하다. 알고보면 진짜 불쌍한 사람이다.


그럼에도 신념 한 번 잃지 않고 늘 팀원들 다독거리면서 잘 웃는 쾌남. 난봉꾼처럼 늘 페로몬을 뿜고 다니는 평소의 행동을 봐선, 역시 욕구를 참지 않는 게 성격 순화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 사실인가보다.




덧글

  • 테닥짱!! 2016/03/26 22:16 # 삭제

    아..진짜 캡틴 잭 ...닥터후에서 처음 나와 얼마나 먹혀들어갔으면 토치우드까지 만들어서 나오게 할 정도로 매력적인 캐릭터죠 ^^
    군복입고 잘생긴 얼굴에 빛나는 미소와 매력적인 목소리까지 ㅎㅎㅎ
    하지만 토치우드 증말 !!!!! 닥터후보고 입문해서 아주 다크다크한 스토리에 캡틴 잭을 이용해먹는 시발(?)스러운 동료들과 발암여주까지 .......
    게다가 왜 자꾸 대원들을 불쌍하게 죽이는지 ㅜㅜ 멘탈이 남아나질 않더라구요 ㅠㅠ
  • 멧가비 2016/03/27 14:19 #

    아직도 닥터후를 볼 때면, 지금도 캡잭은 어디선가 또 죽고 있겠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