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후 인물 - 9대 크리스토퍼 에클리스턴 by 멧가비



시간 전쟁 직후의 닥터여서인지 PTSD 증상을 보이는 퇴역 군인같은 이미지다. 옆집 아저씨처럼 싱글벙글 쪼개다가도 금세 빡쳐서 정색하면 무섭다. 시즌1에서 보여주는 문제 해결 방식 자체가 군인처럼 과격하다. 로즈가 일하던 쇼핑몰도 뻥 날려버리고 다우닝가 10번지도 뻥 날려버리고. 달렉을 고문하거나 총을 겨눌 때의 빡쳐있는 표정은 진짜..




다만 그 정도로 뚜껑 열린 몇 순간들을 제외하면 대체적으로 느슨하고 여유로운 성격. 다른 닥터들이 배틀물이나 영웅 서사시 캐릭터인데 비해 이 쪽은 전성기 한석규같은 옆집 아저씨 캐릭터다. 진지함도 개그도 과하지 않게, 성격의 진폭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 다른 닥터들과 같은 뻑쩍지근한 업적이나 비극적인 운명이 크게 묘사되지 않아서일 수도 있겠다. 오히려 그런 힘 들어가지 않은 캐릭터가 되려 에클닥만의 개성으로 작용한다.





그치만 화낼 때는 식겁할 정도로 냉혹해진다. 로즈를 과거에 그냥 버리고 진짜 가려고도 했었고 아담이라는 놈은 일부러 좆돼보라는 식으로 내팽개쳤다. 테닥이나 맷닥이었다면 따끔하게 벌을 주더라도 마무리는 어떤 식으로든 해결 해줬을 정도의 일로 말이다. 캡잭이 목숨 버리고 폭탄 떠맡았을 때도 로즈가 아니었다면 아마 그냥 그러도록 내버려 뒀을 기색이었다.


달렉 고문하던 시점에 가선 거의 분노의 화신으로 변해서 총까지 들 정도였다. 느긋한 성격에 비해 폭력지향적인 모습은 대체적으로 늘 유지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다가 로즈를 만나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결국 균형있는 성격의 테닥으로 재생성하며 로즈에게 인수인계 되는 것으로 인생 마감.


에클닥 때의 로즈는 뉴 시즌의 첫 컴패니언이니만큼 타임로드와 비교되는 평범한 지구인으로서의 캐릭터를 강조하기 위함인지 다소 현명하지 못하고 경솔한 행동을 많이 하며 닥터의 크고 작은 짜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결국 테닥에 가서 성장한 모습을 보이는 로즈를 생각하면 에클닥이 선행학습을 시켜준 게 아닌가 싶다. 실제로 에클닥과 로즈를 보면 마치 배트맨과 로빈처럼 보이기도 한다.




분량이 한 시즌 뿐이라 캐릭터가 조금 더 디테일하게 묘사되지 않은 점이 아쉽다.




행적을 가만히 따져보면 의외인 게, 등장 내내 되게 무능력했다.


1화
네스틴의 의식은 로즈한테 발렸고 닥터는 오톤한테 붙잡혀 있었다. 첫 회부터 무능력 간지.

2화
나무 외계인 여자가 희생하고 닥터는 창문만 닫았음. 카산드라는 그냥 자멸.

3화
닥터는 창살에 갇혀있고, 겔스는 귀네스가 자기 몸에 흡수한 뒤 찰스 디킨스가 폭파시켰다.

4화
닥터는 슬리딘이 어느 행성의 우주인인지도 몰랐는데, 해리엇 존스랑 로즈가 수집한 정보로 겨우 알아냈다.
해군 사이트 해킹해서 다우닝가에 미사일 날린 건 미키. 

6화
달렉 설득해서 자살하게 만든 거 로즈

7화
위성방송 5도 여직원이 자기 혼자 각성해서 날려버렸다. 닥터는 붙잡혀있었고.

8화
피터가 혼자 원인 파악해서 해결함. 닥터는 리퍼한테 당해서 사라져있었음. 그나마 이건 희생양으로라도..


9, 10화
꼬마애 엄마 설득한 건 닥터가 했는데, 기껏 다 해결했을 때 미사일 떨어지는 건 캡잭이 잡았음.
그나마 죽을 각오 한 캡잭 살릴 생각 안 하고 넋 놓고 있는 거 로즈가 설득했음.


11화
슬리딘이 삽질하다가 타디스 심장 들여다보고 자멸. 로즈가 인질로 잡혀서 닥터는 아무 것도 못 하고 있었음.


12, 13
로즈가 배드울프 각성해서 달렉 쓸어버림




예를 들어, 맨 처음 로즈가 죽을 뻔한 걸 살려줬으니 네스틴의 의식을 로즈가 물리친 건 근본적으로 닥터의 행적이라 할만 하지만, 역시나 눈에 띄는 행동파적인 모습은 약했다고 볼 수 있다. 머리도 쓰고 방향 제시도 잘 하는데 정작 자기 손에는 물 한 방울 안 묻히는 느낌? 버프는 주는데 막타를 못 때려.


위에서 언급한 달렉 사건을 포함해 닥터라면 하지 않을 법한 이해 안 되는 행동들이 은근히 있지만 그 중에서도 제일 의외인 건 타이타닉 침몰에서 평범한 한 가족을 구한 사건이다. 테닥이 폼페이에서 일가족을 구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설득과 고민을 거쳤는지를 생각해보면 최소한 뉴 시즌에선 닥터로서 절대로 하지 않을 법한 일이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8대 닥터가 은근히 그런 짓을 좀 했었으니 그 때의 성향이 아직 남아있었다고 보면 나름대로 설명이 되긴 한다.




덧글

  • 사장님 2015/07/09 21:10 # 삭제

    전 뉴시즌으로 입문했거든요. 그래서 1시즌 끝나고 2시즌을 못봤습니다.

    으엉엉러멍어어ㅠㅠ내 닥터돌려줘ㅠㅠㅠ했죠.

    테넌트도 보다보면 좋은데, 그래도 에클닥이 그리웠던건 처음 각인(?)된 이미지라 정통 닥터라는 생각이 들어서일까요... 그래서인지 지아이조나 토르:다크월드 볼때 참 이상한 생각이 들더군요. 주인공한테 맞고 있다가도 갑자기 도라이바 하나 꺼내서 역전할 느낌이 풀풀~
  • 멧가비 2015/07/10 00:08 #

    에클닥한테 꽂히면 답도 없다고 합니다.
    전혀 출연이 없으니 빠져나갈 출구도 없어서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