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미러 201 곧 돌아올게 Be Right Back by 멧가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모든 흔적을 웹 데이터로 남기게 되는 디지털 생활에 대한 묘사를 망부석 여인의 스토리로 풀어내는 점이 재미있다. 게다가 하필 그 망부석 여인을 연기한 배우가 헤일리 앳웰이라니.


사람이 테크놀러지를 대하는 태도의 일면이 다뤄진다. 테크놀러지가 결핍을 채워주길 희망하나 기술은 그저 기술적이기만 할 뿐. 그러나 그것을 어리석다 손가락질 하기엔 홀로 남은 사람의 상실감이 작품에 깊게 배어있다. 물론 자신이 만들어 낸 인공 지능 괴물에 대해 결국 책임지지 않는, '텐마 박사'와도 같은 이기심이 묘사되기도 하지만 그 또한 슬프다. 결국 로봇을 폐기하지도 곁에 두지도 못하고 눈에 보이지 않지만 가까운 곳에 가두어 방치하는 결말은, 미련과 이기심과 잔인함이 뒤섞인 복잡한 감정이었으리라.


인간을 닮을 수록 인간과 다른 점만 더 부각되어 결국 불쾌감을 유발한다는 '불쾌한 골짜기 이론'이, 주인공 마사가 애쉬의 카피캣 로봇에게 느낀 혐오감의 근원일 것이다.





연출 오웬 해리스
각본 찰리 브루커



핑백

  • 멧가비 : 그녀 Her (2013) 2017-02-03 17:34:50 #

    ... 적 우위로 인간을 점령하는 방식이 아닌, 이젠 사람 마음에 상처를 주는 인공지능이라니. 연출 각본 스파이크 존즈 ------- 영국 드라마 [블랙 미러]의 [Be Right Back] 에피소드와 병행해서 보면 재미있다. ... more

덧글

  • 사장님 2015/07/24 18:56 # 삭제

    블랙미러 에피소드 중에서 가장 소름끼치더라구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