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 告白 (2010) by 멧가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완벽한 복수극. 복수는 복수의 주체마저도 피폐하게 만든다는 그 흔한 복수극이 아니라서 좋다. 주체인 모리구치는 복수자를 넘어 복수의 신처럼 보일 정도. 복수라는 걸 처음 발명한 사람도 저렇게 할 수 있었을까.


그 복수의 과정이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으로나 너무 맛깔나게 짜여져있다. 도입부인 '유코의 고백'만으로도 하나의 영화가 완성될 듯 하다.


복수의 신 모리구치가 지옥을 설계하는 치밀한 과정이 너무 아름다워 소름 끼친다. 부글부글 끓는 활화산같은 분노를 차가운 얼굴로 가두고, 훈련 잘 된 무용수처럼 유려하고 우아하게 복수하는 모습은, 그간 많이 봐 왔던 칼잡이 복수자들을 조무래기처럼 보이게 만든다. 스스로를 컨트롤하는 완벽한 복수자의 모범적 사례라고 할 수 있겠다.



일본의 전통 가면극 노(能)의 캐릭터 중엔 한냐(般若の面)라는 여성 캐릭터가 있다. 오니에 비견될 만큼 강렬한 질투 혹은 원망의 감정을 형상화 한 가면인데, 이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가 마치 한냐의 탄생을 그리는 듯 하다.



연출 각본 나카시마 테츠야
원작 미나토 카나에



핑백

  • 멧가비 : 백설공주 살인사건 - 카더라와 아몰랑 2015-09-03 02:55:09 #

    ... 白ゆき姫殺人事件 (2014) '카더라'로 대변되는 오지랖과 입방아가 극단적으로 사람을 어디까지 몰아세울 수 있는지에 대한 영화. 같은 작가의 원작으로 만든 '고백'과는 표면적으로 양극단과도 같은데, '고백'의 여선생이 마치 잘 훈련된 자객처럼 군더더기 없이 완벽한 복수의 시나리오를 실행해냈다면 이 영화의 주인공 미키는 처음 ... more

  • 멧가비 : 속죄 贖罪 (2012) 2015-12-27 19:12:52 #

    ... 미나토 카나에 원작으로 만든 다른 영화, 들과 비교하면 조금 처지는 감이 있는데, 이게 단순히 영화와 TV 드라마라는 플랫폼의 차이만은 아닐 거다. 러닝타임 때문에 처지는 건 절대로 아니다. 아다치 ... more

덧글

  • TokaNG 2015/07/30 09:20 #

    영화를 보고 재밌어서 원작 소설도 사서 읽어봤는데, 원작도 상당히 재밌더군요. 글로 풀어서 그런지 캐릭터들의 내면도 더 자세히 설명되는 것 같고.
    소설을 읽으면서는 이걸 어떻게 그려낼지 감도 안 잡히겠던데, 그런 글을 멋지게 영상화 한 감독의 역량도 아주 대단한 것 같습니다.
  • 멧가비 2015/07/30 12:22 #

    내용면에서 원작이랑 차이가 큰가요?
  • TokaNG 2015/07/30 14:52 #

    내용은 별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캐릭터들에 대한 설명이 좀 더 상세한 정도?
    내면의 변화들이 좀 더 구체적으로 묘사된 정도에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