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발마녀전 白髮魔女傳 (1993) by 멧가비


먼저 나와 무협 멜로 장르의 대유행을 만든 바 있는 정소동의 [천녀유혼]과는 사뭇 다른 느낌의 비극성. 괴담집 [요재지이(聊齋志異)]의 단편을 원작으로 한 천녀유혼과 달리, 이쪽은 양우생이 쓴 동명의 "무협"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는만큼 확실히 영화의 분위기도 조금 더 호전적이다. 말하자면, 싸우는 로미오와 줄리엣.


[천녀유혼]의 영채신과 섭소천은 영화가 다루는 세계관 안에선 미약한 존재들이라 이리저리 휩쓸려 다니는 측면이 강하고, 사실 애초에 인간과 귀신이라는 입장상 이뤄질 수 없는 사이. 반대로 이 영화의 탁일항과 연예상은 둘 다 인간인데다가 세계관 안에서 손 꼽히는 강자들이며 주체적인 면도 강하다. 가로막는 벽이라고는 파벌의 차이 뿐이었던 이들은 큰 물살에 휩쓸려 이루지 못한 사랑이라기 보다는 자신들의 실수로 망친 면이 더 크다. 탁일항은 약속을 가벼이 여기고 믿음을 쉽게 져버렸으며, 연예상은 한 번만 꾹 참고 상황을 설명했으면 됐을텐데도 자존심과 야만성을 앞세웠다.


그 모든 꼬임의 원인이 어찌보면 "오해"의 한 끗 차이에서 비롯된 건데, 이는 마치 사소한 마음의 불씨 하나를 컨트롤 하지 못 해 파국으로 치닫는 현실 연애와도 비슷하다. 아직 연애 감정을 모르던 그 어린 시절이었는데도, 보면서 탁일항 새끼 약간 답답해서 좀 야마 돌더라. 오죽하면 씨발놈아 여자 머리가 하얗세 세겠냐 싶었던 거지. 근데 그거랑 별개로 장국영의 탁일항은 존나 멋지다. 무협판 제임스 딘 같다.


임청하가 연기한 연예상 캐릭터도 지지 않고 근사하다. 마교의 업둥이라는 설정 때문인지 거의 처음부터 마녀 취급을 받고 있는데, 원작엔 없던 마교 출신 설정이 들어가서 야인과도 같은 느낌이 강하다. 야성적인 여성 캐릭터 멋있어. 그 잘나신 무당파의 도련님인 탁일항과의 대비 효과가 더 뚜렷하다. 근데 옥나찰이란 이름은 왜 빼버린걸까. 어감이 좋은데.



임청하가 전성기에 맡은 역할들이 대개 그렇지만, 특히 이 '백발마녀'는 정말 임청하에 최적화된 캐릭터가 아닌가 싶다. [포비든 킹덤]의 리빙빙이나 리메이크작의 판빙빙 모두 예쁘긴 정말 예쁜데 임청하의 백발마녀를 이길 수는 없다. 2편은 물리적 완성도가 떨어지기도 하고 스토리 역시 사족에 가깝지만, 주인공이면서도 영화 말미에만 등장하는 탁일항의 간지가 너무 쌈빡해서 감히 "없었어도 될 영화"라고 까지는 말 할 수 없다.



백발로 변하는 장면의 임팩트는 여느 호러 영화 못지않다. 그런데 막상 딱 변신하고 나면 마치 구미호처럼 새하얀 모습에서 뿜어내는 살기가 엄청나면서도 한편으로는 우아하고 아름다운 느낌마저 든다.


비디오 테입이 닳도록 보고 또 봤던 기억이 아련하다.






연출 각본 우인태
원작 양우생 (白髮魔女傳, 1957) - 국내출간 제목 '여도 옥나찰' (女盜 玉羅刹, 1987)



핑백

  • 멧가비 : 블레이드 러너 2049 Blade Runner 2049 (2017) 2017-10-13 13:48:35 #

    ... 첼의 복각판이 나타날 때, 보는 나만 심장이 내려앉는 기분이지 정작 데커드 당사자의 반응은 내가 기대한 무언가와는 다르다. 그 시점에서 완벽히 무너지던가, 아니면 [백발마녀전] 2편의 장국영처럼 이야기를 종결짓는 역할 정도로만 잠깐 등장했다면 좋았을 것이다. 해리슨 포드가 출연을 고사했더라면 후속작은 훨씬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갔거나 ... more

  • 멧가비 :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 Doctor Strange in the Multiverse of Madness (2022) 2022-05-08 15:22:24 #

    ... 낸다. 여기서의 완다는 제이슨 부히스요 프레디 크루거이며 잭 토런스다. 게다가 완다의 폭력성 밑에 깔린 분노의 감정선도 고려하면 완다는 또한 [캐리]이며 다스베이더이고 백발마녀이기도 하다. 심지어 사다코보다 더 사다코 같다. 어쩌면 수미쌍관인게, 완다의 첫 등장, 그러니까 [윈터 솔저] 쿠키에 잠깐 나왔던 그 불길한 마녀의 이미지가 ... more

덧글

  • kurasada 2015/08/05 11:54 # 삭제

    도입부에서 나온 꽃지키는 모습 말인데
    다 보고나서 절로 나오는 한마디....


    "있을 때 잘하지 그랬어."


  • 멧가비 2015/08/05 19:07 #

    있을 때 잘 했으면 애초에 영화 자체가 없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