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시카 존스 시즌1 (2015) by 멧가비



제시카 존스 112, 113 시즌 피날레

로자리오 도슨 여기도 나오네, 했는데 생각해보니 그게 데어데블이었다! 아 같은 캐릭터구나. 클레어 템플이 과연 디펜더스 시리즈의 필 콜슨이 되는 것인가.


제시카 VS 루크 매치가 본격적으로 다뤄지는데, 아무래도 능력은 루크가 완벽한 상위 레벨이지만 체술 쪽에서 제시카한테 밀리는 모습. 루크는 능력 자체를 감춘 채로 평범하게 살아 온 사람이지만 아무래도 제시카는 실전 경험이 많아서 그런 것 같다. 게다가 정신 조종 당하면 능력치가 너프되는 클리셰까지 제시카한테는 주인공 보정으로 작용한 거겠지. 그 절묘한 밸런스 패치가 나쁘지 않았다.


경찰 양반=뉴크가 다음 시즌에 본격적인 악당으로 등장할 것 같긴한데, 사이즈로 봐선 메인 끝판왕은 아닐 것 같고 겐세이 넣으면서 일을 틀어지게 하는 정도일 것 같다. 다음 끝판왕은 누굴까.


패트리샤 워커는 헬캣 떡밥 같은 거 없이 그냥 제시카 절친 캐릭터로만 남았으면 좋겠다.



시즌1 총평


이 드라마가 특히 대단했던 건, 주인공과 악당 둘 중 어느 한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거의 똑같은 정도로 매력있는 캐릭터성을 완성시켰다는 점이다. 게다가 그 둘 다 기존 슈퍼 히어로물들에서 보기 드물었던 개성있는 캐릭터라는 것도.


제시카 존스는 사실 코믹스 쪽에선 별로 본 적 없는 캐릭터인데, Badass같은 성격이야 그렇다 치지만 인물의 배경 설정과 작중에서 실제 하는 일이 일치한다는 점이 좋다. 슈퍼 히어로 장르에서 직업이 탐정인 캐릭터가 진짜로 탐정 일을 하는 모습을 보기가 생각처럼 쉽진 않을 거다. 코믹스 쪽에선 세계구 클래스의 탐정으로 유명한 배트맨조차 실사물에서 탐정같은 모습을 제대로 보인 적이 단 한 번도 없었으니까. 그런데 제시카는 킬그레이브를 추적하고 대적하는 과정 내내 탐정으로서의 아이덴티티를 전혀 잃지 않는다.


아마 이 마블-넷플릭스 라인의 특징 덕분인 것 같다. 영화와 ABC 드라마 라인과는 다르게 현실성을 추구하는 면이 강한데, 제시카 존스 역시 드라마 내에서 슈퍼 파워를 잘 사용하지 않을 뿐더러 사용할 때도 연출에 의해 의도적으로 잘 보여주질 않는다. 슈퍼 점프를 존나 기깔나게 보여 줄 기술력이 부족해서는 아닐테니까. 그런 철저한 의도적 연출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제시카 존스가 메타 휴먼 캐릭터라는 걸 인지하지 못 하게 하는 것 같다. 노린 거라면 성공이다.


제버다이아 킬그레이브 역시 이 쪽 장르에선 신선한 악당이다. 어떤 면으로는 거의 신과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하는 짓은 철저히 소시민 수준에 머물러있다는 점이 그렇다. 악행의 의도부터가 사랑이라고 믿는 집착 때문이며 악행의 스케일 역시 딱 제시카 주변에 대해 집약적으로 행해진다. 능력이 약해서가 아니지. 맘만 먹으면 그 능력으로 미군이나 FBI도 움직일 수 있었을테니까.


게다가 작중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야망 뭐 그런 거 없다. 집착하고 삐치고 도망치고 깐죽대고, 그릇 작은 찌질이가 슈퍼 파워를 가졌을 때 보여줄 수 있는 모습이 딱 저렇겠지 싶다.


캐릭터 외적으로 신선했던 건 짤탱이 없이 그냥 확 죽여버렸다는 점. 살아남아서 앙심을 품으면 마블 세계관 전체에 영향을 안 끼치는 게 말이 안 될 정도로 위험한 캐릭터니까 다음 이야기에 구애받지 않으려면 죽이는 방법이 제일 간단하지만, 그래도 그렇지 그렇게 목꺾사로 깔끔하게 보낼 줄이야.



듣자하니 디펜더스까지 나와야 그 다음에 시즌2 계획이 생길까 말까인 것 같던데, 그 디펜더스조차 루크 케이지 단독작, 아이언 피스트 단독작이 끝난 다음일테니, 제존 시즌2는 그냥 안 기다리는 게 맘 편하겠다. 루크 케이지 드라마에 혹시 나오려나 하고 기대해 보는 정도.


한 가지 확실한 건, 이 드라마가 마블 여덕들을 꽤 많이 만들어냈을 거라는 것.

핑백

  • 멧가비 : MCU 탐구 - 2017년 기준 악당 베스트 5 2017-11-28 15:54:17 #

    ... 문어체로 일장연설을 늘어놓는 아이러니한 모습도 매력적이다. 영화가 조금 더 잘 만들어졌다면 훨씬 좋은 캐릭터였을 것이다. 4 킬그레이브 (케빈 톰슨, 퍼플 맨) [제시카 존스] 시즌1 아이언맨 류의 과학 계열과 토르 류의 마법 계열들로 양분되는 MCU의 악당 시장에서 드물게 존재하는 사이킥 계열의 메타 휴먼이라는 점에서 일단 희소성 ... more

덧글

  • 제이슨 2015/12/03 13:01 # 삭제

    포지션만 보면 로자리오는 나이트 너스군요
  • 멧가비 2015/12/03 16:20 #

    네 처음부터 MCU의 나이트 너스로 포지셔닝 된 거 맞을 겁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비정기 한 마디

"다시 보고싶다 오렌지캬라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