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EU탐구 - 던옵저 과연 잭 스나이더의 책임일까 by 멧가비


스나이더는 제 몫을 다 했다고 생각한다. [왓치멘] 때와 마찬가지로, 할 수 있는 걸 다 했음에도 그 이상의 비난을 받고있다.


스나이더는 그냥 주욱 따라만 가도 될 정도로 정교하게 잘 쓰인 각본(왓치멘, 맨 오브 스틸), 혹은 단순하고 추진력 강한각본(새벽의 저주, 300)을 만났을 때 빛을 발하는 연출자다. 즉, 그는 오로지 현장 연출가일 뿐 작가형 감독은 아니라는 것. 애초에 그의 노력만으로 완성될 수 없던 영화의 결과물로 욕은 혼자 다 먹는 상황은 부당하다. 특히 이번 던옵저는 연출 잘 한다고 재미있었을 영화가 아니었다.


헐리웃 상업 영화들에서, 특히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고용 감독"의 권한이 어느 정도였나를 생각해보면 연출 이전에 각본, 각본 이전에 무리한 기획이 문제였을 것이다. 실제로 영화의 장면 장면들의 연출 자체는 꽤 좋다. 그런 좋은 장면들이 맥락 없이 늘어놓아져 있는 게 문제였지. 그가 직접 각본까지 쓴 [써커펀치] 조차 처참하게 화면은 좋았다.


기술 좋은 "비주얼리스트" 정도의 평가만을 받는 감독이니만큼, 비주얼 구현하는 기술자로 고용되었을 것은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이미 잘못되어 있는 각본을 건드릴 권한은 없었을 것이다. 놀란 때와는 상황이 달랐겠지. 놀란은 그 워너의 영화들에서조차 거의 전권을 위임 받는 거물이며, 주어진 권한에 비례하는 뛰어난 실력으로 책임을 다 한 거다. 놀란과 비교하는 건 좀 심하다. 스나이더는 그의 실력에 비례하는 책임을 부여받았고 그것을 완수해냈다.



각본가는 그 유명한 데이빗 S. 고이어, 그리고 아직은 신뢰하기 힘든 크리스 테리오.

고이어는 인정 받는 각본가이지만 기복이 심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고이어는 [배트맨 비긴즈]의 각본을 썼지만 [블레이드 3]의 각본도 썼다. 테리오는 [아르고]의 각본에 참여했던데, 혹시 던옵저도 애플렉의 인맥을 통해 참여한 건가. 어쨌거나 인정 받는 신예인가본데 신뢰하기엔 경력이 짧다. 어쨌거나 그 둘 다, "안 될 기획"을 되는 기획으로 심폐소생 시킬 수 있을 것 같은 마술사의 반열에는 오르지 못한 사람들.


[맨 오브 스틸] 때는 그나마 놀란이 각본에라도 참여했다던데 이 영화부터는 그냥 제작으로 물러났다. 시리즈 자체가 놀란 영화같은 분위기를 풍기도록 고안이 됐는데 정작 그 놀란이 손을 대지 않으니 선장 잃은 배나 마찬가지다.


놀란이 executive producer로만 참여했던데, 말이 프로듀서지 그냥 영수증 처리 잘 하나 관리하고 감독과 회사의 중간 다리 역할 정도 뿐일 수도 있는 게 프로듀서다. 프로듀싱을 누가 하든 회사의 높으신 분들이 영화를 망치려고 작정하는 데에는 장사 없다. 아주 가까운 사례로, 샘 레이미는 [스파이더맨 2]라는 걸작을 만들어 놓고선 소니의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바로 그 다음에 [스파이더맨 3] 같은 것도 만들었다.


스나이더가 [새벽의 저주]와 [300]만 좋았다, 라는 평가를 받는 건, 그 정도 사이즈의 영화에 맞는 감독이기 때문이다. 특별히 실력이 떨어졌다기 보다는, 잘 해봐야 본전이고 잘 못 하면 욕만 먹는데 잘 할래야 뭘 해보기도 힘든 고래 싸움에 계속해서 참여한다는 게 문제라면 문제이긴 하다. 그럼에도 계속 고용 된다는 건, 고용하는 높으신 분들은 그게 스나이더의 문제가 아니라는 걸 알기 때문이 아닐까.



덧글

  • ㄴㅂ 2016/03/25 19:55 # 삭제

    별 상관은 없을지 몰라도 고이어는 예전에도 쉬헐크와 마-션 맨헌터 비하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적 있었죠
  • 멧가비 2016/03/26 14:22 #

    네 그랬었죠
  • 닛코 2016/03/26 00:19 #

    써커펀치는 각본가만 잘 만났으면 참 좋았을 것 같은 아쉬운 영화입니다...
  • 멧가비 2016/03/26 14:22 #

    스나이더는 스스로 각본까지 쓰는게 오히려 재능 낭비 같아요.
  • ㅇㅇ 2016/03/30 22:32 # 삭제

    문제는 각본뿐만 아니라 스나이더가 dc유니버스 자체에 관심이 없는 듯 보인다는 거죠. 이름만 같지 캐릭터 성이 다 지멋대로고.. 저기서 좀 더 망치면 판포 꼴 날 것 같은데...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