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생크 탈출 The Shawshank Redemption (1994) by 멧가비



교도소와 탈옥이라는 '껍데기' 안에 들은 것은 사실은 구원자의 전설. 영화는 신의 강림과 귀천을 이야기한다.


살아도 사는 게 아닌 삶을 사는 죄 지은 자들이 가득한 곳. 마치 지옥과도 같은 그곳에 홀연히 한 남자가 나타난다. 그는 어째서인지 그곳의 비루한 삶에 초연한 듯한 태도를 보이며 마치 하늘을 유영하듯이 지옥을 거닌다. 그리고 신의 뜻을 받드는 사도들을 모아 믿지 않는 자 교화하고, 믿음을 이용해 사욕을 취하는 자 벌한다. 믿는 자들에게는 맥주라는 이름의 오병이어의 기적을 내린다.


신은 죄를 짓는 무리의 핍박을 이겨내고 그곳을 조금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변화시킨다. 그러나 지옥을 이미 지배하고 있던 압제자들의 횡포에 분기한 바, 계시되어 있던 천상으로의 길을 향해 나아간다.


압제자들을 몰아낸 그곳은 조금은 살기 좋아졌을지도 모르지만 그곳이 여전히 지옥이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 지옥에 떨어졌던 모두를 구하지는 못 했지만, 충분한 시간 동안 죄를 씻어내고 가장 충직했던 사도를 방주에 태우고 불러들여 자신의 왼편에 앉힌다.


엄청나게 많은 돈을 빼돌려 부자가 된 신. 혹은 신이 된 부자일까. 한국에 많은데.





연출 각본 프랭크 대러본트

원작 스티븐 킹 (Rita Hayworth and Shawshank Redemption, 1982)


핑백

  • 멧가비 : 우주 전쟁 War Of The Worlds (2005) 2017-12-14 14:14:07 #

    ... 시 환기하고, 아포칼립스 아래 가까운 곳에서 벌어질 수 있는 현실의 공포를 재현, 마치 "죽음의 눈치 게임" 따위처럼 장르를 서늘한 심리 스릴러로 전환한다. 문득 [쇼섕크 탈출]이 떠오르며, 앤디 두프레인이 정말 아내를 살해했을지도 모른다는 상상을 하게된다. VR 방식으로 극장용 장편 영화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질 시대가 오면, 가장 먼 ...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