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로우 502 by 멧가비


요새 브랏바도 나오는 걸 보면 오랜 떡밥 잊지 않고 풀어 줄 정도로 은근히 공들여 만드는 드라마다. 꽤 섬세한 드라마인 거 나도 익히 알지.


근데 맨손 격투로 싸우는 드라마에서 전투력 리셋은 시키지 말아야지. 새로 나오는 악당이 말이 좋아 암흑가 제왕이지 그래봤자 그냥 갱 두목인데, 라스 알 굴을 격파하고 이제 말콤 멀린 쯤은 연습 상대로도 안 쳐주는 그린 애로우를 맨손으로 싸워서 이긴다는 게 말이되냐. 그 정도의 인물이 그냥 한 도시의 갱 두목이라고?


회상 파트의 올리버도 마찬가지다. 시즌4에서 이미 데뷔 시절 그린 애로우에 가깝게 완성된 것 같았는데 이제와서 또 러시아 조폭들 몇 명을 못 이기고 얻어 맞고 있다. 그래도 훈련 받는 장면의 설정이 멋있으니 넘어간다. 나루토 초반 생각도 좀 나고.


전투력 리셋 문제 말고도 생각해보면 말도 안 되는 설정들이 너무 갑자기 많아졌다. 말이 시장이지, 미국 대도시 시장이면 한국으로 치면 도지사 급일텐데 그린 애로우 노릇이랑 병행한다는 건 너무 무리한 설정이다. 시장이 아무도 모르게 행적을 숨긴다는 건 대체 시 행정부 놈들이 얼마나 일을 안 한다는 거냐고.


그러고보면 올리버는 정당 없이 무소속이었던 건가? 올리버야 당연히 시장으로서 제대로 업무를 볼 수가 없는 상황일 거고, 밑에서 실무를 맡는 공무원들이 아무도 없는 것 같다. 정확히 시장 보좌관인지 단순 비서인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띠아가 최측근 역할이던데, 불과 몇 년 전까지 약 빨고 클럽이나 다니던 20대 꼬맹이가 시장 옆에 있다는 것 역시 업무 능력 유무의 문제가 아니다. 미치광이처럼 놀던 애가 시장 옆에서 실무를 보는데 그걸 아무도 지적하는 사람이 없다니. 당장 탄핵 맞아도 할 말이 없는 상황인데, 바꿔 생각하면 스타 시티가 얼마나 개판으로 돌아가는 도시인지 알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펠리시티는 자기가 비질런티 팀의 일원인 걸 전혀 감출 생각이 없어 보이는데, 생각해보면 펠리시티는 카메라, 대중 앞에서 시장 후보가 프로포즈한 여자다. 게다가 그 후보는 현직 시장이다. 파혼한 사실이 대중에 공개됐던 안 됐건 간에 당연히 펠리시티 정도면 최소 시 단위 지역 언론이 주목하고 있어야 하는 인물 중 하나다. 얼굴을 팔려도 엄청 팔렸고 신변도 보호받아야 할 사람이 너무 생각없이 막 다니는 것 같다. 올리버가 얼굴 드러내지 말래도 말 안 듣는다. 원래 되게 말 잘 듣던 애였는데 사귀다가 깨진 이후로 올리버 리더 취급 안 하더라. 이래서 사내 연애는 하면 안 되는 거다.


지금 있는 문제들은 클락 켄트의 안경처럼 "장르의 논리"로 감안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일상적인 소재들에 대한 고찰이 얼마나 형편없는지에 대한 문제다. 올리버 퀸이 시장이 된다는 전개를 결정지은 시점에서 이미 다 생각해놨어야 하는 부수적인 것들을 하나도 고려하지 않았다는 소리다. 시즌5 까지 오면서 퀄리티도 꽤 잘 유지하고 캐릭터성도 무너지지 않은 점 등은 좋은데 의외의 곳에서 거슬리는 것들이 튀어나온다.


(쿠엔틴을 부시장?으로 스카웃 하려는 게 어쩌면, 나중에 적당한 타이밍에 올리버가 사퇴하고 쿠엔틴이 시장이 되는 전개를 위한 큰 그림인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좋은 점. 파일럿 에피처럼 공들여 찍진 못해도 파쿠르 장면 계속 들어가는 게 나름대로 초심 찾으려는 움직임 중 하나로 보여서 좋다. 팀에서 나갔다고 팽하지 않고 디글 형 분량도 꼼꼼하게 챙겨주는 것도 좋다. 완전히 별개의 에피소드로 돌아가던데, 어떻게 재합류 할지 궁금하다.


근데 프로메테우스가 원래 궁수 캐릭터였던가.



덧글

  • 미호 2016/10/19 19:17 # 삭제

    원작에서 그린애로우는 정체 밝히고 시장노릇하던 친구라 아마 조만간 다 밝히지 않을까 생각되고 전투력 리셋은 저도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는데 이모든게 플래시 포인트 때문이라 우기면 됩니다. 제일 불쌍한 존은 자기 딸이 아들이 되었는데 그것도 모르고 엄한데서 고생중
  • 멧가비 2016/10/20 13:55 #

    드라마에서 과연 커밍아웃이라는 강수를 둘지...흥미롭군요. 개인적으로는 커밍아웃보다는 쿠엔틴한테 시장 자리 넘기고 물러날 거라 예상합니다.
  • 닛코 2016/10/19 20:27 #

    원작따라서 시장 노릇시키는 모양인데 음.. 만화니까 이해하고 넘어가는 거랑은 또 다른데 말이죠.
    프로메테우스는 활뿐 아니라 뭐든지 잘 하는 녀석입니다. 원작따라간다면 올리버한테 죽겠네요.
    그나저나 저 사진보고 초콜릿 조각상인줄 알았네요.
  • 멧가비 2016/10/20 16:38 #

    그럼 또 데스스트록에 이어서 만능 전사형 악당이 나온 셈이군요. 기대해 볼 만하네요.
  • 코드0 2016/10/20 17:32 # 삭제

    올리버의 전투력이 리셋된게 혹시 배리가 일으킨 초대형 사건의 일부분인가 싶네요 제 생각엔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