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스트레인지 Doctor Strange (2016) by 멧가비



예상대로 플롯은 평범하다. 더도 덜도 않고 새 슈퍼히어로의 탄생 서사, 딱 그 정도다. 또한 많이들 '배트맨 비긴즈'와 '인셉션'을 언급하듯이 영화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 역시 익숙한 것들의 조합이다.

그러나 재료들이 익숙한 맛이라고 요리를 폄하할 수는 없다. 현대 관객에게 이미 익숙할 요소들에 이 영화는 오리지널리티를 부여한다. 예컨대, 양인들이 아시안 신비주의를 흉내내는 오리엔탈리즘은 그간 헐리웃 영화에서 B급 냄새를 풍기는 요소였지만, 이 영화에선 오히려 세계관 확장의 요소로 기능한다. 그런 낯선 것을 세계관에 녹이는 데에 쓰인 방식은 놀랍게도 정공법이다.


아스가르드나 스칼렛 위치의 경우와 달리 더 이상 환상의 영역을 뭔가 과학적인 척 능청 떨지 않는다. 이제 마법은 그냥 마법이다. 이는 세계관의 저변과 캐릭터들의 운신의 폭을 넓힌다. 시리즈에서 액션을 다룸에 있어서 이것은 분명히 발전이다. 더 확장된 차원으로 한 발을 내딛었다. 어벤저들에게 뉴욕과 아스가르드가 아닌 새로운 놀이터가 주어졌다. 이제 MCU에서의 액션이라는 것은 아예 다른 개념일 수도 있겠다.


주요 인물들의 캐릭터성도 마음에 든다. 예컨대 스트레인지와 도르마무의 담판을 직관적으로 시각화한 것은, 아닌 것 같으면서도 오묘하게 코믹스의 정서와 닮았다. 2007년작 판타스틱4 영화에서 실버 서퍼와 갤럭터스의 충돌이 얼마나 추상적이고 아사무사하게 대충 처리되었는지를 생각하면 이는 대담한 시도다. 영화 관객에게 낯설게 받아들여질 것을 짐짓 우려해 돌아가지 않고 관객을 의심하지 않은 것이다.


마블 스튜디오 식 개그의 농도가 꽤 높다. 모처럼 [아이언맨], [토르] 등이 소개되던 초창기 시절 마블 영화들을 보는 느낌이다. 특히 레비테이션 망토의 존재감을 부정하긴 힘들다. 마치 [알라딘]의 요술 카펫이 실사 영화에 등장하면 이런 느낌일 듯 하다. 이럴 때 마다 마블이 디즈니 산하에 있는 게 실감이 난다.


가장 좋은 부분은 말이 좋아 멀티버스 체험이지, 사실상 약물 환각이라고 해도 무방할 사이키델릭 시퀀스다. [쥬라기 공원] 이후의 헐리웃 영화들에서 CG라는 것이 어느 시점을 지나자 극복할 수 없는 차가운 질감 때문에 더 이상 신기하고 반가운 것이 아니게 됐는데, 이 환각 시퀀스에서 만큼은 CG라는 게 이래서 필요하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막걸리라도 한 사발 마시고 몽롱하게 봤으면 더 좋았을텐데.


개인적으로는 두통이라든지 몇 가지 이유로 3D 영화를 선호하지 않는데, 이건 3D로 감상하는 게 옳은 선택이다.





연출 스콧 데릭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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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포스21 2016/10/26 20:32 #

    아, 시력 땜에 2d로 봤는데 정말 아쉽네요.
  • 멧가비 2016/10/26 21:08 #

    요샌 안경 코받침 위에 걸칠 수 있는 형태도 있던데요.
  • 나이브스 2016/10/26 20:49 #

    익숙한 거 가지고 잘 만드는 마블...

    굉장한 거 가지고 잘 못만드는 DC...
  • 멧가비 2016/10/26 21:08 #

    그래도 DC 아직 놓지 않고 있습니다.
  • lelelelele 2016/10/26 23:04 #

    국내 히어로커뮤니티에 올라오는 고전 닥터 코믹스 리뷰를 보고 있자니 의외로 그런 점들이 영화에도 소소하게 잘 반영되어 있더라구요.
  • 멧가비 2016/10/27 15:32 #

    최근 전개보다 클래식 코믹스의 맛을 살리는 쪽을 선택한 게 신의 한 수였던 것 같습니다.
  • 코드0 2016/10/27 22:55 # 삭제

    여기서도 인피니티 스톤 얘기를 할줄은 몰랐더라고요 아가모토의 눈이 원작에서도 강력한 아이템이라 생각해보면 이건 확실히 엄청난 전개였네요
  • ㅂㄹ 2016/10/28 14:01 # 삭제

    영화 보면서 와 이거 3d로 보면 엄청나겠다. 생각했는데..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히어로 나온거중에 영상미는 최고인거같습니다.
  • rumic71 2016/10/29 14:29 #

    저도 눈이 피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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