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커맨 The Wicker Man (1973) by 멧가비


스코틀랜드 어딘가, 서머아일이라는 이름의 섬마을에는 고대 드루이드 계열의 묘한 토착 신앙이 자리잡고 있다. 리비도가 완벽히 개방된 듯한 이 마을의 종교는 섹스를, 특히 남근을 숭배하는데 마을 곳곳에는 밤꽃나무가 자라고 있으며 집집의 정원수는 남근 모양으로 다듬어져있다. 마을 사람들이 술판을 벌이며 부르는 노래의 가사는 사실상 음담패설이다. 그러면서도 초등교육 과정에서는 처녀 생식을 강조하는 모순을 품고 있는 등 원시 주술적인 면도 강하다.


서머아일에서 온 편지를 받은 경찰관 하위 경사가 소녀 실종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마을에 도착한다. 하위의 눈에 비친 마을은, 그저 종교 때문이라고 하기엔 마을 사람들이 마치 '하이브 마인드'의 통제 아래 있기라도 한 것처럼 지나치게 한통속이다. 실종사건의 이면에 있는 마을 자체의 비밀에 하위 경사가 접근하며 대립이 시작된다. 그리고 하위는 자신을 위해 교묘하게 짜여진 덫 속으로 걸어 들어간다.


하위가 실패한 이유에 영화의 쟁점이 있을 것이다. 그저 다른 토양의 다른 문화 쯤으로 여기고 넘어갈 수 있을 일을 하위는 필요 이상으로 백안시한다. 경찰이라는 직업 이전에 그의 청교도적인 면이 먼저 작동하는 것이다. 자신이 믿는 것의 교리에 집착하며 누군가를 교정하려고 들기엔 하위는 엄밀히 이방인이다. 그는 죽음을 앞에 두고도 근본주의에 집착한다. 과연 어느 쪽이 광신도인가에 대한 질문이 필요한 순간이다.


여기서 [올드보이]를 인용할 수 있다. 하위는 오대수처럼 틀린 질문을 했다. "소녀는 어디 있나?"가 아니라, "편지를 누가 보냈을까?"를 먼저 생각했어야 했다.





연출 로빈 하디
각본 앤서니 섀퍼
원작 데이빗 핀너 (소설 Ritual, 1967)


핑백

  • 멧가비 : 슬리피 할로우 Sleepy Hollow (1999) 2018-01-18 15:55:23 #

    ... 미친 예술가의 세기말 영화. 세기말이라는 개념이 있기도 전의 세기말을 다룬 영화라는 점에서 겹겹이 상징적이기도 하다. 원작과는 별개로 나는 이 영화가 어느 정도는 [위커맨]의 자장 아래에 있다고 확신한다. 연출 팀 버튼각본 앤드루 케빈 워커원작 워싱턴 어빙 (단편 소설 The Legend of Sleepy Hollow, 1820) ...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