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드라마 탐구] 닥터 후 vs 울트라맨 by 멧가비



영국과 일본의 최장수 SF 드라마인 두 시리즈에 알고보면 상당히 많은 공통점들이 있다.





일단 두 작품 모두 60년대에 흑백 방송으로 시작했다.
[닥터 후]는 1963년, [울트라 Q]는 1966년에 첫 방송 시작.
각각 최장수 SF 드라마, 최장수 특촬 드라마의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또한 공통적으로 (정식 TV판 기준) 약15년의 휴방기를 겪기도 했는데,
7대 닥터의 마지막이 1989년, 9대 닥터의 시작이 2005년
[울트라맨 80] 1980년, [울트라맨 티가] 1996년 


팬덤에서는 전작들의 배우들을 레전드로 존중하며,
배우들 역시 출연작에 애정을 갖고 특별편 등에 게스트 출연해주는 훈훈한 내부 문화가 있다.







[닥터 후]의 닥터는 캐스터보로 성운 갈리프레이 행성 출신인 "타임로드" 중 한 명.
울트라 시리즈의 울트라맨들은 M78성운 빛의 나라의 울트라맨들.

타임로드와 울트라맨들 모두 세계관 속 우주에서 먼치킨이라 할 만큼 무한한 능력을 자랑하는 종족이다.
팬덤에서는 우스개소리로 우주 깡패, 우주 마피아 등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외모의 유사성에 대해서는,
[닥터 후]의 경우에는 "지구인이 타임로드를 닮은 것"이라 언급되며, 자세한 설정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인류가 현생인류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지구를 오가던 타임로드로부터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는 설이 있다.

'울트라 시리즈'에서는, 울트라맨들은 원래 지구인과 똑같은 외모를 가졌었지만, 태양의 소멸에 의한 멸망을 막기 위해 만든 일종의 인공태양 '플라즈마 스파크'가 내뿜은 '데스퍼레이트 광선'의 영향으로 지금의 초인적인 빛의 거인으로 진화했다는 구체적인 설정이 있다.







양쪽 모두 지구인과는 비교도 안 되는 신체와 수명을 갖고 있지만 간혹 지구인과 사랑을 나누는 경우도 있다.
특히 10대 닥터와 로즈, 울트라 세븐과 유리 안느의 로맨스가 팬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며, 두 커플 모두 시리즈 내 인기 순위에서 늘 최상위권을 유지한다.


근데 양쪽 다 헤어짐. 야호.







정식 TV판을 갖지 못한 비운의 인기 캐릭터들.
각각 8대 닥터, 울트라맨 제로.







[닥터 후]에서는 타임머신인 '타디스'가 인간에게 빙의되어 실체화 한 적이 있다.(닐 게이먼 각본)
[울트라맨 지드]에서는 서포트 A.I인 렘이 인간형 안드로이드로 실체화 한 적이 있다. (예쁨)







악의 타임로드인 '마스터'는 여성인 '미시'로 재생성 함으로써, 재생성으로 성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악의 울트라맨인 '베리알'은 여성인 이시카리 아리에를 숙주로 삼아, 남성 울트라맨이 여성 인간에게 깃들 수 있음을 증명했다.

미시는 자기 자신한테 통수 맞고 리타이어. 베리알은 자기 클론한테 빔 맞고 사요나라.







닥터는 방위조직 'UNIT' 과학 고문이다. 지금은 같이 활동하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소속 돼 있다.
울트라맨 주인공들은 최근 몇 작품을 빼면 거의 대부분 방위대 소속이다.






피리부는 닥터가 있다.
하모니카 부는 울트라맨이 있다.

물론 느낌은 많이 다르다.





더 생각나면 나중에 추가



덧글

  • akd637 2018/10/16 05:23 #

    닥터후 11시즌 프리미어는 보셨는지요... 전 아직 보지 못했지만...ㅋㅋㅋ 조디 휘태커 닥터 평이 아주 좋더군요!
  • 멧가비 2018/10/16 13:20 #

    좋았습니다. 일단 배우는 기대 이상이었고, 칩널 스타일에는 아직 좀 더 있어야 적응 될 것 같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비정기 한 마디

"다시 보고싶다 오렌지캬라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