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후 1103 Rosa by 멧가비


시즌 9 때도 화가 났었지만 그건 그냥 재미가 없어서 그랬다. 시즌 10 때도 화 났었는데, 되도 않는 PCness 쑤셔 넣는답시고 정작 중요한 것들은 놓치고 지나가는 게 눈에 보여서였다. 지금 화가 나는 이유는, 아예 드라마 자체를 PCness의 선전물로 이용하기 위해 기획하는 게 아닌가 싶어서다.


대체 누굴 얼마나 가르치고 싶어서 이 따위로 훈계조로 구는가. 아니 씨발 멀리 갈 것도 없이, 시즌3만 봐도 답 나온다. 테닥은 마사를 데리고 19세기 런던에 갔지만, 인종차별? 괜찮을 거야, 라고 쿨하게 넘어간다. 고증은 고증이 중요한 드라마에서 하면 된다. SF 판타지의 화법이라면, 그냥 그런 거 원래 중요치 않다는 식으로 "자연스럽게" 지나가면 그 뿐이잖아.


어차피 이 나라 저 나라 온갖 시간대 다 돌아다닐 드라마에서 하나하나 다 현실고증 하려면 그냥 백인 남성 컴패니언만 데리고 다니던가. 아니면 시간여행 하는 족족 뭔가 하나씩 툭툭 걸릴 수 밖에 없지. 물론 50년대 미국 남부를 배경으로 하면서 비 백인 캐릭터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휘적 휘적 다니면 위화감이 드는 건 맞다. 특히 러셀 때와는 다르게 양식미가 많이 희석된 지금의 분위기에서는. 


그게 문제다. 그 시간대의 거길 씨발 왜 가냐고. 그게 애초부터 가르치려 들고 싶어 근질근질 하기 때문에 선택한 시나리오인 거잖아. 여행을 다니다보니 그런 문제에 부딪히기도 한다, 가 아니라, 그런 문제를 얘기해보자고 판을 까는 거 아니냐고. 게다가 서술 자체도 존나 촌스럽다. "우와 로자 파크스다!" "우리가 그 역사적인 순간을 지켜내야 해!" "아니 우리가 그 역사의 일부였잖아?", 주접들 싸고 자빠졌네.


그게 다야? 그거 하려고 그 장황한 판을 깐 거였어? 그 얘기 하나 하려고 급하게 만든 나쁜 놈 캐릭터는 캐릭터로서의 매력은 커녕 배경, 동기 같은 거 일절 설정 안 하고? 인권 이찌방, 이렇게나 PC한 우리들, 이라는 자뻑 외에 나머지는 하나도 안 중요해진 거야 이제?


기껏 그래놓고 무슨 이상한 대사도 치던데. 내가 잘 못 들은 게 아니라면, 우리나라(영국)는 안 그러는데, 랬나? 그러니까 사실은 영국 만세 하면서 미국의 "미개한" 인종차별의 역사를 까고 싶었던 거냐고. 존나 얄밉게 말야. 게다가 영국이 인종 차별 가지고 딱히 미국 깔 수 있는 입장도 아니지 않나 싶고. 장하다. 결국 잉글랜드 악센트 쓰는 백인 닥터가 미국 흑인 인권 역사의 중요한 순간을 처음부터 설계하고 완성시킨 거였구나. 박수 쳐 주면 되냐.



닥터는 기본적으로 재미있어 보이는 일에 뛰어든다. 그러면 보는 나도 같이 흥분되고 신이 난다. 닥터가 무슨 사명감 같은 걸 가지고 역사 사건에 긴장 타면서 손 대는 건 진짜 좀 아니다. 진짜 그거 닥터 후 아니다 너네. 진짜 요즘 세상 분위기 보면, 트럼프가 왜 당선 됐는지 알 것도 같다.


덧글

  • 이등 2018/10/29 17:59 #

    PC 꼬운데 왜 고행의 길을 사서 가시나요.
    걍 저처럼 깔끔하게 접으세요.
    ㅋㅋㅋㅋ 쇳소리 뭣같은 흑인레즈여자 짜증나던 와중에 '성별구분은 미개한거지' 드립에 GG치고 접었음
  • 멧가비 2018/10/30 00:13 #

    PCness가 꼬운게 아니고 그걸 다루는 요즘 방식이 마음에 안 듭니다
  • 로그온티어 2018/10/29 19:02 #

  • 멧가비 2018/10/30 00:11 #

    노랜 좋아요
  • 로그온티어 2018/10/30 02:01 #

    놀릴려고 틀은건데 좋아해버리면...
  • 니킬 2018/10/29 21:01 #

    하다못해 지난 12대는 빌이 흑인이라 모욕당하는걸 보고 시원하게 후려갈기기라도 했는데, 이건 무슨 교육 다큐멘터리도 아니고.... BBC 영국도 아니고 아메리카 쪽 트위터 공식계정에서 자화자찬을 하는게 참 짠하게 느껴지더군요.
    그리고 이쯤 되니 이번화 악역이 더 과거로 날려가버린 점도 나중에 회수가 될지 아닐지 심히 미심쩍게 느껴집니다.;;
  • 멧가비 2018/10/30 00:12 #

    그 악당 더 나와봐야 반갑지도 않을 거예요
  • 남채화 2018/10/30 17:31 #

    차라리 그 악당녀석이 노조를 결성해서 운송파업을 주도했으면 오히려 더재미있었을지도...
  • 멧가비 2018/10/30 22:35 #

    네 그 정도로 머리쓰는 놈이면 훨씬 재미있는 에피소드였겠죠
  • Dannykim 2019/01/19 19:20 #

    닥터후도 PC 프로파간다가 되어버렸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